본문 바로가기
일본생활/일본 여행

일본 여행 중(居酒屋)이자카야 에서 당황하지 않기! お通し代 완벽 정리 현지 거주 한국인이 알려주는 팁!

by 일개미(일본에사는개미) 2024. 10. 27.
반응형

일본술집-일본이자카야-일본술집문화-일본이자카야문화

 

일본 여행 중 이자카야에서 알아두면 좋은 팁!

 

일본을 여행할때 현지의 분위기를 즐기기 위해 이자카야나 술집을 찾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한국과 다른 문화로 인해 당황할 수 있는 요소 중 하나가 바로 お通し代 (오토오시)입니다. 이는 한국에서는 없는 개념이기 때문에 미리 알고 가면 당황 하지 않고 편안하게 여행을 즐길 수 있습니다.

 

그럼 설명 고고!!

 

 

일본술집-일본이자카야-일본술집문화-일본이자카야문화

お通し代(오토오시다이)란 무엇인가요?

 

일본의 대부분의 이자카야나 술집에서는 자리에 앉으면 주문한 메뉴 외에도 작은 안주나 간단한 요리가 제공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땅콩같은것을 당연하게 무료로 주지만 일본은 아닌 경우가 많습니다.

 

이를 "오토오시"라고 부르며, 오토오시는 말 그대로 "테이블 비용"와 비슷한 개념으로, 손님이 자리에 앉으면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안주 또는 서비스 요리를 의미합니다. 오토시와 함께 청구되는 이 비용을 お通し代라고 하며, 한 사람당 일정한 금액이 추가됩니다.

 

사실 일본에서도 왜 이것을 내야 되냐? 라는 불만을 토로하는 사람도 적지않았습니다.

가격대비 형편없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일본술집-일본이자카야-일본술집문화-일본이자카야문화

 

お通し代가 청구되는 이유

오토시는 일본 이자카야의 문화로, 요리를 기다리는 동안 가볍게 즐길 수 있는 음식이자 술집에서의 테이블 비용? 역할을 합니다.

대부분의 이자카야에서 오토시다이는 피할 수 없는 관행으로 자리 잡혀 있으며, 일본 현지인들도 오토시다이를 당연하게 여기기 때문에 이를 이해하고 받아들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솔직히 한국인 입장에서는 이해 하기 어렵긴 합니다만...

미국에서 팁 강제로 내는것이 이런 기분일까요? 저도 오래 살았지만 이해하기가 좀 어려웠어요.

 

 

일본술집-일본이자카야-일본술집문화-일본이자카야문화

お通し代에 대한 주의사항

한국에서는 주문한 메뉴 외에 비용이 청구되는 경우가 드물기 때문에, 이 부분이 불편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또한 가격또한 저렴한 편이 아니므로 완두콩, 양배추 같은 형편없는 것을 주고 500엔 이상 받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물론 다 그런것은 아니고 회 사시미 생선등 맛있는 것을 주는 곳도 많습니다.

 

일본에서는 이러한 오토시 문화가 널리 퍼져 있으므로, 불만을 표시하거나 오토오시 다이를 안 내려고 취소하려는 시도는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다만, 만약 오토오시다이를 내고 싶지 않다면, 일부 셀프 서비스 형식의 술집을 이용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일본 이자카야의 오토시다이 문화는 다소 낯설 수 있지만, 이를 이해하고 존중하는 마음으로 일본의 독특한 술집 문화를 즐겨보세요.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